해외출장, 해외여행 일정이 갑자기 잡혔는데, 요즘 외국 나가서 운전할 일이 많잖아요. 특히 일본 오키나와 같은 곳 여행가면 렌트카는 필수 잖아요. 해외에서 운전할 때는 국제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하죠. 서류도 별다른게 필요없어서 급할 때는 당일날 인천공항으로 그냥 바로 가면 됩니다. 근데 은근 신경쓰이는게 바로 여권용 사진 이죠.
저도 처음에는 "여권용 사진은 스튜디오에서 찍어야하나 ? " 고민했는데, 결론은 그럴 필요없어요.
여권사진 저렴하게 촬영하는 법
보통 스튜디오에 가면 예약해아죠, 옷도 신경쓰이고, 가격은 2만원부터 4만원까지 합니다. 보정하면 더 비싸지고요. 그렇지만, 요즘 주머니 사정도 좋지않으데, 굳이 여권사진에 그렇게 힘을 실을 필요가 있을까요. 더구나, 국제면허증에 붙이는 사진에 돈 쓸 필요가 있을까요.
자, 시간없고 급할 때는 셀프부스가 최고입니다. 걱정하지마세요. 그냥 지하철이나 인천공항 셀프 촬영기에서 여권용 사진 찍으면 됩니다. 아무런 문제없습니다. 특히 국제운전면허증에 붙일 여권용 사진이라면 더욱 걱정하지마세요.
지하철역 셀프촬영기
서울 지하철역 대부분에 셀프 사진촬영기가 있습니다. 보통 가격은 1만원 정도인데요, 카드도 되고 사진 출력도 바로 됩니다.
- 여권용 사이즈 : 3.5 cm x 4.5 cm
- 배경은 흰색, 자동설정
- 인화지 6장으로 출력되서 넉넉합니다.
저는 회사 근처 종각역에서 퇴근길에 뚝딱 찍고 해결했어요. 완전 깔끔하게 나와서 아주 만족합니다. 결론적으로 인천공항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받을 때, 사용했는데 아무런 문제 없었답니다.
인천공항 촬영 가능
만약 당일 출국인데, 아직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지 않으셨다면 ? 아직 포기하기는 이릅니다. 왜 ? 방법 있으니까요. 자, 걱정하지마세요. 출국 시간보다 약 1시간 정도 일찍 출발하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즉석사진 촬영하고, 당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받으면 됩니다.
- 제1터미널 : 3층 출국장 근처
- 제2터미널 : 2층 정부종합행정센터 앞
- 비용 : 1만원 (현금만 가능
국제운전면허증 준비물
- 국내 운전면허증
- 여권
- 여권용 사진 1매
- 수수료 8,500원
그리고 진짜 중요한 팁 !!
해외에서 운전할 때, 국제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아닙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운전면허증도 꼭 지참하시는 게 좋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과 한국운전면허증 함께 세트로 지참하시는게 원칙입니다.
이유는, 한국운전면허증이 원본이고, 국제운전면허증이 번역본이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마무리 정리
국제운전면허증 만들때, 꼭 필요한 여권용 사진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가장 저렴하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은 지하철역 셀프 촬영기에서 1만원 내고 촬영하시면 됩니다.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아주 급하실 때는 인천공항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인천공항은 현금만 사용가능하다는 점 꼭 유의해주세요.
국제운전면허증은 한국 운전면허증과 함께 지참하셔야 한다는 점, 이점도 잊지마세요. 그럼 해외에서 안전운전하세요.